> 뉴스네트워크 > 보도자료
 
작성일 : 23-03-16 23:50
제6회 「한국팩트체크대상」 수상작 발표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304  
[한국언론학회/SNU팩트체크센터 공동 주최]

- 대상은 연합뉴스의 ‘<우리나라 산업용 전기요금이 다른 나라보다 비싸다?> 등 일련의 20대 대통령선거팩트체크 보도’와 SBS의 ‘20대 대선 팩트체크 연속보도’가 공동으로 선정

- 우수상은 중부일보의 ‘<지선(지방선거) 팩트체크> 시리즈’와 MBC의 ‘알고보니 <사회적 약자 관련 정책·예산팩트체크>’ 등 2편

- 대상 1000만원, 우수상 각 500만원 상금 지급

- 시상식은 3월 29일 오후 3시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한국언론학회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가 공동 주최한 「제6회 한국팩트체크대상」의 수상작이 15일 발표되었다.「한국팩트체크대상」은 한국 언론계가 사실 검증이 제대로 된 뉴스를 제작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을 돕고자 제정되었다.


2022년 한 해 동안 시의성 있고 사회적으로 중요한 함의를 갖는 공적 사안을 정밀한 방법을 동원해 검증·보도한 팩트체크 보도를 2023년 2월 1일부터 2월 24일까지 공모한 결과 17편이 출품됐다.


「한국팩트체크대상」이 정하는 팩트체크 보도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IT 등 제반 분야에서 정확한 사실 검증이 필요하다고 보이는 공적 사안을 형식상 팩트체크임을 명시한 보도를 통해 시민들에게 제공한 유형의 기사를 말한다.

심사위원회는 “출품작들을 주제의 중요성, 내용의 충실성, 절차적 정밀성, 결론 도출의 합리성을 기준으로 심사한 결과, 대상 수상작으로 연합뉴스의 ‘<우리나라 산업용 전기요금이 다른 나라보다 비싸다?> 등 일련의 20대 대통령선거 팩트체크 보도’와 SBS의 ‘20대 대선 팩트체크 연속보도’를 공동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다. 우수상 수상작으로는 중부일보의 ‘<지선 팩트체크> 시리즈’와 MBC의 ‘알고보니 <사회적 약자 관련 정책·예산 팩트체크>’ 등 2편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제 6회 한국팩트체크대상」 시상식은 3월 29일(수)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로고
개인정보보호정책 회사소개 제휴문의 오시는길